본문 바로가기

투자스토리

나의 투자 방법과 투자 원칙 5가지:: 가치 투자 좋은 종목 발굴하는 법투자마인드

오늘은 주식의 관한 나의 짤막한 생각을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8년전에 처음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 때는 가치투자가 뭔지도 모르고 그냥 수익을 내고 싶었던 마음이 간절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 시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놓치 않고 투자를 하다보니 나름 나쁘지 않은 수익률을 이뤄가며 소소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저의 원칙도 생겨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그 원칙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볼까 하는 마음에 이번에 글을 쓰게 됬습니다.

 

1.     1조 미만의 주식에 투자한다.

저는 돈이 몇 푼 없는 일개 개인 투자자입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은 큰 개인 투자자입니다. 이런 저는 항상 부자가 되고 싶어 열망합니다. 개인투자자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누구보다 가벼운 유동성입니다. 개인투자자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결국 그만큼의 RiskTaking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나 카카오 같은 큰 기업들을 투자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개인이 빠르게 성장하려면 결국 시장보다 큰 Outperform을 해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은 주식에 투자해야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시가총액 368조의 회사가 2배가 되는 것이 빠를 것 같습니까? 아니면 시가총액 1000억짜리 회사가 2배가 되는 것이 빠를 것 같습니까? 조금만 생각해봐도 당연히 후자라는 생각이 들것입니다. 이렇듯 작은 회사에 투자하면 시장대비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우리의 시드는 작기 때문입니다.

 

2.     미래에 도전하고 있는 사업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한다.

저는 미래를 꿈꾸는 것을 좋아합니다. 태생부터 망상을 많이 했던 사람입니다. 모두가 그렇게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저에게 있어 도전이란 항상 가슴깊이 뜨거움을 안겨다 줬습니다. 투자 또한 같은 마음으로 행합니다.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을 저는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바이오처럼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을 바탕으로 미래의 신사업에 손을 대고 있는 그런 기업들 말입니다. 안전하게 현재 벌어들이고 있는 사업이 있으며 성공했을 시 미래의 큰 Cashflow가 될 수 있는 사업을 가지고 있는 그런 기업들을 좋아합니다.

 

3.     투자하는 사업이 성공했을 확률과 성공했을 시 얻는 수익을 현재 가격과 비교해본다.

이제 이 단계에서는 내가 생각했던 망상들을 수치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해당 사업이 성공할 확률과 성공했을 시 얻는 수익을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저의 스승께서는 항상 그런 말을 했습니다. 투자란 만질 수 없는 것을 만지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 말이 이런 뜻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그분의 생각을 완벽하게 저는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 제가 얻은 인사이트는 그런 느낌입니다. 이제 해당 확률과 미래수익을 현재가치와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이렇듯 제가 하는 투자는 크게 머리가 좋을 필요도 없고 능력이 뛰어난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제가 지인들에게 말로 이야기하자면 금융노가다입니다. 주식담당자에게 전화해서 알아내고 재무제표 보면서 분석하고 뉴스를 스크랩하면서 망상합니다. 그리고 내 머리 속에 있는 생각들의 퍼즐을 조합하는 일을 합니다.

 

4.     투자의 현인들의 말의 귀를 기울인다.

저는 항상 제가 똑똑하지 않다고 자부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이 좋습니다. 똑똑하지 않기에 나보다 똑똑한 사람들이 벌이고 있는 치열한 전쟁터에 숟가락 하나 올린 것만으로 승리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저는 투자할 때도 현인들의 말을 귀 기울이려고 합니다. 현인들이 써 놓은 투자서적을 많이 읽어보면 답을 얻을 때가 많습니다. 공자가 말한 근묵자흑이라는 말처럼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을 부자들로 만들어 놓으면 나 또한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실에서 만날 수 없다면 유튜브, 책 등을 통해 현인들의 말을 옆에 두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5.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한 가지 종목에 너무 집착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 기업을 깊게 파다보면 그것 말고는 좋은 기업이 안보일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연애도 집착하면 헤어지는 것처럼 주식 또한 집착하면 수익을 보기 힘들 때가 많았습니다. 집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현명하게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tWV70-Ptwc&ab_channel=%EB%A9%94%EC%9D%B4%ED%82%B9%EC%95%8C%ED%8C%8C